본문 바로가기
천상잡부(天上雜夫)_ 사업관리 시즌 2 (해외영업 시즌 1) )

경쟁사를 이기는 방법

by Khori(高麗) 2015. 2. 18.
728x90
반응형


출처 : 구글


< 경쟁사를 이기는 방법 > - 출처는 카카오스토리 트렌드헌터인데..몇가지 함부로 코멘트를 달아봄
 
1. 너 자신을 알라
경쟁사를 안절부절하게 만들기 전에, 당신은 당신의 회사가 어떤 것을 대표하는 회사인지 알아야만 한다. 예를 들어 애플사는 끝내주는 테크놀로지를 대표하는 업체이지, 투자자의 안전 투자를 보장하는 대기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khori : 스스로 뭘 모르고 앉았는지를 파악해라..사무실에 항상 먹기만 하는 것은 쓰레기통밖에 없다. 더하기만 하면 비만이 되거나 과유불급의 상태가 되기 제일 쉽다. 그런데 이런 일을 사람들은 잘한다. 진정한 혁신은 결국 빼기에서 완성된다.  
 
2. 당신의 고객을 철저히 파악하라
고객들이 당신으로부터 얻기를 원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해야 한다. 당신의 고객은 당신이 당신의 경쟁사를 물리치는 것을 도우려 하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의 욕망일 뿐, 당신의 고객이 원하는 것이 결코 아니기 때문이다. 좋은 회사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말할 때 주의를 기울인다. 그보다 더 좋은 회사는 고객이 무엇이 필요한지 그들이 요구하기 전에 미리 알고 있는 회사다.  
 
khori : 공감..최소한 고객의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면 태도의 공손함과 인간적인 매력발산이라도 철저히 해라..특히 communication window는 곧 회사의 얼굴이다. 아님 그냥 귀썀이지..것도 연속콤보로다가.. 
 
 
3. 경쟁사를 제대로 알라
경쟁사의 강점과 단점을 알지 못한다면, 경쟁사를 무찌를 수 없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경쟁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함으로써 경쟁사들의 고객이 돼 보는 것이다. 내가 소니 바이오를 구입하고 윈도를 사용해보고 나서야 비로소 마이크로소프트의 고객이 되는 것과 같다.  
 
khori : 경쟁사를 정의하는 것이 우선이다. 자신의 실력도 모르며 단계를 건너뛰고 분수없이 날뛰는 것은 천둥벌거숭이나 하는 짓이다. 차근차근 올라가야한다. 경쟁사의 장점과 단점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의 장점과 단점을 갖고 승부수가 나오는지 계산을 잘 할줄 알아야한다. 계산이 안되면 안정환이 족구에서 발리는 것과 같은 결과가 나온다.. 
 
4. 고객에게 초점을 맞춰라
당신의 경쟁사를 미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회사가 성공하는 것이다. 당신의 성공은 어떤 행동 이상으로 경쟁사를 안절부절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성공한 방법은 당신이 경쟁사에게 뭔가를 해서 얻은 결과가 아니라, 고객만을 위해 노력했다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당신은 3단계에 걸쳐 얻어낸 지식을 사용해 고객에게 다가섬으로써 성공으로 발돋움할 수 있다. 3단계는 ▲당신의 회사가 하는 것을 이해하고 ▲당신의 고객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알며 ▲당신의 경쟁사가 하지 않은 것을 아는 것이다.  
 
khori : 몰입은 예상외의 성과를 나온다. 촛점을 맞추란다고 돋보기처럼 고객을 촛점맞춰서 조지면 안된다. 중요한건 기업이 제공하는 것으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 다른 경쟁사들보다 효과적이거나 나름의 장점이 있는가이다. 고객이 원한다고 다하면 아무나 와서 와무거나 벅벅 문지르는 빨래판처럼 된다. 아무나 다 쓰는건 저렴하다. 가치가 떨어진다는 말이다.  
 
5. 고객을 전도사로 만들라
월급도 받지 않고 회사를 위해 전도사처럼 입소문을 내주고 있는 고객보다 더 경쟁사를 미치게 만드는 방법은 없다. 고객에게 멋진 상품과 감동을 제공하고, 그것을 꽃피우도록 노력해야 한라. 또한 누가 당신의 서비스에 감동을 받았는지 살펴보고, 당신에게 달려오는 그들을 위해 두 팔 벌려 환영하라. 그런 후 그들을 관리하라.  
 
khori : 맞는 말이다. 고객에게 금전적인 만족외에 스토리가 있는 만족을 전달하면 그들이 더 좋은 이야기를 여기저기 전달한다. 요즘은 고객이 아니라 제품을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까지 고려한다. 기업이 사회적 역할과 가치가 중요한 이유다. 기업이 돈만 버는데 존경받는 이유는 고용창출과 이런 사회속의 역할이 생산적일 때다.  
 
6. 좋은 일 하면서 이득을 얻어라
때때로 당신은 좋은 일을 만들며 동시에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철물점 체인을 경영하고 있다면 당신은 자연재해 이후 지역공동사회에 힘이 될 수 있다. 당신은 지역사회의 연대를 창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평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당신의 경쟁사를 미치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khori : 싸가지 없고, 사회적 공헌이 없는 이기적 기업의 결과란 더럽고 치사하고, 악날한 놈을 피하는 사람관계 뭐가 다른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