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_인문_사회_정치 (冊)

2017 다보스 리포트 - 소통과 책임의 리더십

by Khori(高麗) 2017. 5. 6.
728x90
반응형

 매 년초 DAVOS Forum에 대한 기사 요란하다. 각 국의 정상과 기업인들이 모이는 이 회의에 세상이 왜 주목하는가를 생각해보면 멀지만 가깝게 우리의 생활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한국의 탄핵과 정권교체 외에도 양극화문제를 말하고 있지만 나는 기본적으로 먹고사는 문제의 고달픔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양한 년말의 트렌드 책보다도 세계의 리더들이 구상하는 생각을 읽어보는 것은 미래의 방향을 어렴풋 이해하고, 스스로를 조금이라도 준비하는 계기가 된다. 내년에도 읽어 볼 계획을 갖게 된다.


 책의 화두는 현안의 경제, 사회의 문제를 둘러보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키워드는 소통과 책임의 리더십이다. 현안의 과거의 것이고, 우리가 미래를 위해서 현재 필요한 것을 인식해야 우리가 바라는 방향으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 비전은 제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지금을 new world disorder라는 혼돈의 시대로 지금을 정의했다.


 최근의 혼돈은 금융위기 이후에 윤리적인 부분에 기인한 금융위기, 성장지상주의가 절박하게 느끼는 성장 정체이 돌파구,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양극화와 사라진 계층간 이동사다리, 그리고 엄석대처럼 나타난 트럼프, 결국 리스본 조약 50조를 발동한 영국의 브렉시트등 다양한 이야기가 제기되고 있다. 오랜기간 지속된 세계화로 인해서 우리는 벌써 연결되어 있고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말이다.


 내가 재미있게 책에 낙서를 해가며 읽게된 이유는 다름이 아니다. 국제사회에서 각 국가들이 문제로 우려하는 세계속의 문제가 작은 국가단위인 한국의 문제와 다르지 않고, 한국의 문제가 내가 속한 조직과 지역사회의 문제와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세계의 리더들이 지향하고 우려하는 문제가 대선 정국의 정책대립으로 나타나는 문제가 상당부분 유사하다는 것은 그들이 지향하는 방향이 우리에게도 유효하다고 가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부상과 미국의 패권이 정체할 때 전혀 다른 형태의 미국 패권이 발현되는 상황은 인지된 순간 대책을 수립할 일이다. 달러의 강세화가 불가피하고, 200억이상의 교역흑자 대상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이 우려된다면 외교와 교섭이 필요한 일인것과 마찬가지다. 그런데 이렇게 풀어가는 방식이 참으로 쉽지가 않다.


 한국과 이 책의 요약이 조금 다른 점이라면, 그들은 이념이 아니라 새롭게 살아갈 방식과 새롭게 살아가는 방식이 주는 장점과 위험을 함께 준비한다는 것이다. 2016년부터 어젠다가된 4차 산업혁명 4IR을 대하는 리더들의 자세가 그렇다.


 AI를 통한 자동화는 분명 물리적인 효율을 갖고 올 것이다. 그들은 이것 외에도 앞으로 없어질 전 세계 320만개의 일자리에 대한 논의를 하고, 새로운 시대를 준비할 교육의 필요성을 함께 논의한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도 미래사회가 유토피아인지 터미네이터나 매트릭스가 그리는 소외된 인간사회인지에 대한 불안감이 있다. 그런데 그들은 이를 부인하지 않는다. 인간의 윤리와 도덕성에 의지하고 그렇게 가야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한편 이런 의지가 그들도 그들이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 추구하는 AI가 바르게 사용되지 않을때 어떤 문제가 생길지 측정하지 못한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서 내가 읽고 생각하는 방향을 강화하고 돌아보고 한다. 특히 소외되지 않을 인간의 권리를 위해서 제도와 법률이 4IR 시대 이전에 조금씩 준비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교육에서는 인간의 정체성과 위대함을 일깨우는 인문정신의 교육이 좀더 강화되길 바란다. 세상의 변화와 방향을 이미 오래전부터 시작되었다. 그 큰 흐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고 더 철저하게 이해하고 준비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각국의 4차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는 각 국가정책을 읽어 본 소외로는 독일이 가장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를 보면 많이 부족하다. 오래 유지될 본질의 접근이 부족하다. 결국 설국열차의 양끝단이 서로 통하고, 먹고 사는 문제 기초를 해결하지 못하면 사람은 동물적 근성을 끌어내게 된다. 공자가 먹는게 해결 안되지 않으면 예를 알지 못한다고 한말을 뒤집으면 동물적 행동이 발생하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이고 이는 먹고사는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은 것이라 생각한다. 세상을 다각도로 보고 제대로된 질문을 던져야 답을 얻을 수 있다. 더욱 그런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728x90
반응형

'철학 _인문_사회_정치 (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구를 뽑아야 하는가? (How to choose a leader)  (0) 2017.06.11
담론(談論)  (0) 2017.06.04
나무야 나무야  (0) 2017.05.05
명견만리(明見萬里)  (0) 2017.04.02
명견만리_미래의 기회편  (0) 2017.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