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공연 (劇)

석조저택 살인사건

by Khori(高麗) 2017. 5. 5.
728x90
반응형

 시사회의 행운을 마나님과 함께 하려고 했는데, 아이들 때문에 바쁘시단다. 결국 총각 후배 녀석이랑 둘이서 오붓하게 관람한 영화가 되었다. 시작부터 제작사 이름이 눈에 확 들어온다. "(주)영화사 다"라는 이름은 오래 기억될 것 같다. 간결하고, 유머러스하고, 인상적이다. 


 하지만 이 영화 스릴러물이다. 애거서 크리스티의 추리소설을 읽는 느낌을 받는다. 특히 재판과 스토리가 번갈아가면서 내레이션처럼 흘러가는 영화를 바라보면 상황의 변화에 따라 결말을 상상하게 된다. 결국 모든 카드는 나중에 알 수가 있지만, 시간의 순서 속에서 연속성 없이 나열되는 듯한 사건의 실마리를 맞춰가는 재미가 스릴러물의 묘미다. 그런 점에서는 꽤 괜찮다. 


 조금 아쉬운 면은 반전의 반전이 논리와 스토리에 비중이 많다 보니 영상과 음향으로 주는 느낌이 조금 더 강했으면 어떨까 생각해 보았다. 특히 정하연의 숨겨진 모습이 후반부에 있는 것이 더 좋았을지, 전반부의 모습과 상상으로 채우는 것이 더 좋은지 생각해 보았다.


 스토리는 해방 전후의 시대에 벌어진 살인사건에 대한 법정 재판을 그리고 있다. 뛰어난 두뇌에 냉혈한 범죄자인 남도진과 순수한 사랑에 대한 자기 확신의 남자 최승만이 뒤엉킨 사건, 그 중심에 정하연이 있다. 누군가에겐 소중한 사랑이며, 누군가에게 하나의 도구에 지나지 않는 여인이다. 그래서 최승만이 태워버린 편지는 영원한 사랑이 되어버린 듯하다. 그 연민과 사랑이 10원 50전에 팔린 광대의 슬픈 삶에 대한 치열한 복수인지 다시 그런 삶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한 몸부림인지 알 수가 없다. 


 반면 냉혈한처럼 자기 이익을 위해 사는 남도진은 무표정한 얼굴, 과감한 범죄의 실행으로 대변될 수 있다. 김주혁이 나오던 다른 영화보다 더 괜찮아 보인다. 간결한 대사와 무표정이 살아있다.


 윤영환 변호사(문성근)과 송태석 검사(박성웅)는 이야기를 끌어가는 또 다른 테마이자 페이크 모션, 진실의 조각을 보여주는 다양한 모습을 갖고 있다. 최승만의 손에 쥐어진 진실을 조금씩 풀어가는 검사보다, 노련하며 이익을 보장한다면 피고인의 무죄를 위해서 무엇이듯 할 자세의 변호사가 돋보인다. 면도하는 피고인에게 "남도진 씨!"라고 부를 때 문성근의 표정과 대사는 "역시"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시대 배경을 환기하고 서로의 경쟁구도를 보여주는 반민특위 관련 scene은 좀 어색하다.  


 어째던 그들의 논리 논쟁을 보면서 법정의 다툼과 일상의 다툼은 다르고, 법정의 승패요인은 묘하게 다르다. 경기장이 다르면 룰이 다르듯, 송태석 검사가 시작부터 말하는 그 대사는 기억할 필요가 있다. 물론 복수하는 방법도 다르다. 결과적으로 네 명이 추구하는 치밀함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그럼에도 나는 최승만처럼 너무 아쉽게 퇴장한 정하연이 기억이 남는다. 이런 걸 보면 남자들이 모지리 같기도 하고, 잘 속는 것이기도 하다. 또 순수한 것이기도 한 생각도 듭니다. 


사진 : 다음영화

728x90
반응형

'영화 공연 (劇)'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녀  (0) 2017.06.11
노무현 입니다  (0) 2017.05.28
KA Show @ Las Vegas  (0) 2017.04.11
Tretyakov Gallery (5)  (0) 2017.04.11
Tretyakov Gallery (4)  (0) 2017.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