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공연 (劇)

사바하 (娑婆訶) - 원만한 성취?

by Khori(高麗) 2019. 3. 30.
728x90
반응형

 태초부터 인간들은 서로 알게 모르게 연결되어 지지고 볶으며 살아오고 있다. 나는 종교도 인간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불안을 떨쳐낼 수단으로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인간이 만들었는지, 신이 만들었는지 누구도 확인할 수 없고, '그렇다 카더라'통신의 범주를 넘지 않는다. 다만 사회적 통념으로 종교에 이런 말을 하면 혼이 난다는 것이다. 모든 종교적 논리가 그럴싸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 알 수 없는 것을 안다고 말하는 것이 그럴싸해 보이고, 알 수 없는 것을 알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진실이 사실 더 많이 불편하다. 그래서 나는 무조건 믿는 것보다는 확인하는 길을 선택하고 사는 것일지 모르겠다.

 

 우연히 사이비 종교를 파고들다 더 깊숙히 존재하는 거대한 음모를 발견한다. 진실은 아주 어둡고 불편하게 덮여있다. 스릴러물에서 세련되고 멋진 외형의 주인공보다 음습한 곳에 유배된 듯한 사람들을 통해서 반전과 진실이 나타난다. 그런 면에서 구성이 잘 되어 있다. 퇴마록처럼  박진감이 있거나, 이야기의 전개에 있어 시간적인 치밀함이 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불교 계통의 밀교 이야기를 통해서 인간이 어떻게 성불의 단계에 가는지보다, 그 단계에서 어떻게 욕망이란 마음의 고난을 다스리지 못하고 무너지는가를 잘 보게 된다. 종교의 문제가 아니다. 인간은 종교의 필요만큼 그에 대한 영원한 욕망을 안고 산다. 그렇게 보면 드러커가 미래는 창조하는 것이라는 작은 욕심과 욕망이 보다 삶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신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문제로 귀결되는 셈이다.

 

 항마록의 말이 현실에서 이루어진다. 유지태는 불교적인 성불은 아니겠지만 호로록 불타 죽는다. 얼마 전 옆집 블로그에서 "야 조용히 해, 아무것도 없다고 말하면 어떻게 해. 여기가 저 아래 애들이 그렇게 올라오고 싶어 하던 곳이라고!"하던(이런 의미였음) 글귀와 퇴마록에서 사탄이 수 천년을 사는 고뇌를 이야기하는 생각이 난다. 뭐든 오래 하면 지겨울 것 같다.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어야 한다. 시작과 끝은 하나의 뗄 수 없는 연결고리다. 매일 힘들다고 하면서  그렇게  년,   살려고 하는지 어떨때는  이해하기 힘들다.

 

 누구의 연기가 뛰어나다고 말하기 어렵다. 다들 이름만으로도 어느 정도 기대치가 있다. 네충텐파(티텟승) 역의 타나카 민, 그리고 첫 장면의 무당으로 강렬하게 등장하는 김금순이 돋보인다. 감독이 보조 사제, 검은 사제들, 사바하와 같이 엑소시스트, 사이비 종교에 대한 영화를 꾸준히 만드는 것이 신기하다. 덕후인가? 포스터도 참  만들었는데..

 

사바하 [娑婆訶]

원만한 성취라는 뜻으로, 진언의 끝에 붙여 그 내용이 이루어지기를바라는 말

 

728x90
반응형

'영화 공연 (劇)'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인  (0) 2019.04.07
Shazam! (샤잠, 이얍~~)  (0) 2019.04.06
양지의 그녀 (The Girl in the Sun, 陽だまりの彼女, 2013)  (0) 2019.03.17
캡틴마블  (0) 2019.03.09
서울국제오디오쇼 2019 (SIAS)  (0) 2019.0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