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공연 (劇)

극한 직업

by Khori(高麗) 2019. 2. 10.
728x90
반응형


 아침 일찍 조조영화를 보러 갔다. 조조영화는 평일 날이 제맛이다. 남들 출근하는 모습을 보면 나는 영화관에 간다는 재미가 있다. 사는 재미란 스스로 찾기 나름이다.


 2시간 조금 안 되는 러닝 타임이 빠르게 지나갔다. 요즘 영화는 과거보다 조금씩 길어졌다. 예전엔 video tape 때문인지 90 정도였다면 요즘은 넉넉한 DVD와 streaming service 덕인지 여유가 있다. 그 지나가는 시간이 지겹지 않다. 


 영화를 보고 나서 이 영화가 왜 재미있다고 느껴졌지? 그런데 감독이 이병헌이네? 그 이병헌이 그 이병헌은 아니네. 그런데 왜 재미있다고 느끼지? 천만이 넘는 관객 입소문 때문인가? 


 이 영화를 보면서 나는 스스로 나를 투영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어려서 한참 재미있게 보던 폴리스 스토리, 폴리스 아카데미와 같은 코믹한 경찰 영화의 추억이 있다. 영화의 한 장면에 흐르는 영웅본색의 주제가 반가운 르와르의 추억도 있다. 영웅본색 1편도 마지막은 부둣가 총격 장면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신하균과 류승용의 펀치 교환이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의 패러디처럼 코믹하다. 레슬리 닐슨의 총알탄 사나이처럼 과도하지 않지만 왠지 그런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그들의 모습을 통해서 또 지금의 삶도 투영하는 것 같다. 승진한 후배가 소고기를 산다고 제일 먼저 쫒아가는 고 반장을 통해서 하루하루를 힘들게 살아가는 모습처럼 보인 것은 아닐까? IMF 시절에 세상에 나와서 잠시 반짝이던 시절을 제외하고는 힘들지 않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는 시대가 20년이 다 돼간다. 


 그들도 모두 한 가닥 하는 실력을 갖고 있지만 성과중심의 세상에서 실력 발휘는 고사하고 자꾸 뒤처지는 모습을 살아간다. 그런 연민과 그들의 반전이 주는 즐거움이 아닐까 하는 상상을 해봤다.


 나는 이 영화는 각본과 각색을 잘했다고 생각한다. 어리숙한 행동, 경찰과 어울리지 않는 특기, 그들도 똑같이 세상을 살아가는 직장인이기도. 가끔 영웅을 기대하지만 평범함의 중요성과 균형이 필요하다. 


#극한직업 #르와르 #영화감상




728x90
반응형

'영화 공연 (劇)'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윙키즈  (0) 2019.02.15
PMC 더 벙커  (0) 2019.02.15
천하영웅 (Sacrifice, 조씨고아)  (0) 2019.02.09
랑야방 - 풍기장림  (0) 2019.02.08
랑야방  (0) 2019.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