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상잡부(天上雜夫)_ 사업관리 시즌 2 (해외영업 시즌 1) )

목수일 끝! 결과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지

by Khori(高麗) 2024. 5. 9.
728x90
반응형

 몇 주째 excel table을 깎아왔다. 결론은 오늘 마루히 했다는 것이다. 보름 전에 2-3백만 개짜리 견적 요청에 지극정성을 다해 정리했는데 고객 반응이 좋은  같다. 그리고 나머지 모델들도 모두 견적을 내라고 해서 받았는데 물량이 30배 정도 된다. 여기서부터 즐거운 일이 아니라 머리가 딱딱 아프다.

 

 2-3백만 개도  물량이라 공격적으로 견적을 진행했는데, 물량이 30배가 오면 견적이 원가 이하가 돼야 하는 거야? 아이고.. 천억 넘는 입찰과 수주를  본 적이 있긴 하지만, 어쨌든 내가   견적질  가장 금액이 크고, 기간도 길다. 가격표를 AI로 만들 수 없지만 다양한 고려요인을 반영하게 함수를 넣어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기로 했다. 결과를 보고 나니 두통만 잔뜩 생긴다. 가격리스트가 아니라 가격 매트릭스를 달라고 하니 '뭐 이런 것들이  있어!'라는 육두문자가 나오려고 하지만 참고 열심히 해야지.

 

 문제는 본사도 다들 눈알이 돌아갔다 훌륭하게 지난번 견적 낸 원가를 20% 올려서 갖고 왔다. 도랏??? 미친 거야?? 아이고.. 원가분석 오류인가? 지난번   어떻게 해야 하지? 개늠자식득  저지르고 전화를 안 받고 어제 업체랑 중요 미팅이 있어서 어쩌고 하면서 떠들어 댄다. 성질 같아서는 거꾸로 매달아서 짤순이에 넣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다. 

 

 자초지종을 들어보니 결국 휴먼에러다. 그리고 자료가 안 와서 그랬다는 말도 안 되는 소리를 떠들어대며 오히려 엄청 말을 길게 해댄다. 전화기 당기면 이 녀석  앞에 나타나나??? 며칠 동안 정리하느라 연인도 아닌데 보고  보고를 계속하게 된다.  이럴 땐 미팅이나 손님이 방문을 한다. 아이고..

 

 본사에서  추가 검토한다고 해서 하지 말라고 했다. 이것들이 또 '가격이 올랐어요~'라고 하면 전부 황해바다에 넣어서 탈수기를 돌려야 할 판이다. 전부 정리하고 보내려다    보니 역시나 수정할 부분이 보인다. 이것저것 점검해서 수정하고, 다시 다른 모델들 분석도 다시 한번 점검하게 된다. 

 

 고생한 본사 파견 직원에게 "오늘도  손가락 눌러야지~"했더니  누르고 내일 집에 간다고 신나서 일찍 퇴근했다.  손을 떠날 때까지 최선을  했으니, 결과는 받은 사람이 정리하는 일이다. 오늘은 저녁에 수영하고, 숙면을 취해야겠다.

 

#천상잡부 #해외영업 #견적 #price_table #carpenter #목수 #아이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