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상잡부(天上雜夫)_ 사업관리 시즌 2 (해외영업 시즌 1) )

경력이 실력과 존중의 이유가 되려면!

by Khori(高麗) 2019. 12. 15.
728x90
반응형

 인사 평가를 마치고 젊은 동업자들  명을 불러서 질문을 했다.

 

 "경력이  연차가 되지?"

 

 각각 답변이 다르지만 10년이 넘었다.

 

 "요즘 정년퇴직이 60세면  년을  일해야 하지?"

 

 대부분은 자신의 경력기간보다   시간이 훨씬 많이 남아있다.

 

 "나는  경력보다 일할 시간이 짧은데, 자네들은 경력보다   시간을 일해야 하네"

 

 다들 인사 평가 결과나 연봉에 대한 기대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갑자기 머릿속이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이런 질문을  하는가? 떠나면 만나지 않을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하루를 함께 부딪치며 살아내는 동업자들이기 때문이다. 닥쳐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면 늦는다. 스스로 자각할 때가 가장 빠르기 때문이다. 사회에 나오면 공부는 알아서 하는 자율주행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하던 대로 하다 하던 일이 없어지고, 하고 싶은 일의 기회가 사라진다.

 

 "공부가  책만 보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람을 만나서 배우고, 책을 보던, 영화를 보던 배우려는 자세가 중요하다. 삶의 입장에서는  폭넓게   있고, 경력이란 것은 어떤 것을 배워서 내가 하고 있는 직업과 직무에 개선을 갖고   있다면 모두 배울 것이다. 너희들 이력서에   자동으로 올라가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

 

 년 말에 하루 신나게 노는 것이 그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이라는 것도 이해한다. 하지만 80세를 살고,  80세를 하루살이와 비교하면 돌아볼 것이 많다. (100세는 살지도 모른다지, 현실적으로 평균 수명을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점심시간 즈음에 밥 먹고 쉬면서 오후에  할지 생각한다. 삶도 마찬가지다. 오전 대부분은 잠자다 일어난 시간이다. 오후는  내가 맘먹기에 다르다. 다들 그게 뭔가 생각해본다.

 

 "내 생각에  해가 가면 경력이 1년 늘어난다. 너도 늘고 나도 늘고 일하는 모든 사람이 그렇다. 그런데 너희 스스로 노력과 결과를 만들어   있는 것이 진정한 경력이  것이다"라고 말해줬다. 그것은 누구도 나에게서 뺏어가지 못할 고유한 것이 된다. 경력 관리를 해야 할 나이가 되어서 이야기한 것이지만, 경력은 관리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쌓아 올린 스스로의 결과다. 

 젊은 동업자들이 나보다 회사를 훨씬 오래 다닌다. 그들이 삶이 훨씬 좋아지길 바래본다.  내가 시간만 더해보니 허무하더라고.

#해외영업 #잔소리 #경력관리 #khori #직장생활 #오지랖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