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거기 자빠져 자는 녀석 좀 깨워봐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by Khori(高麗) 2023. 7. 15.
728x90
반응형

 제목이 평이하고 간략하다. 그런데 이 책을 왜 샀을까? 그 이면에 스스로 부자가 아니라는 반증이 있다. 사실 부자라는 개념보단 내겐 내가 하는 일로 세상사람을 많이 도울 수 있는 성취를 취한다는 것이 관심이 크다. 부, 명예란 이런 일의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잘하고 싶은 생각이 많다. 다른 관심이란 생각에 대한 생각이 많은 이유랄까? 좋은 결과는 좋은 생각에서 시작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요즘 바쁜 일과로 많이 읽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확실하게 한 가지 얻은 것이 있다. 몰랐던 것이라기보다 너무 움츠러든 사고를 많이 했던 것 같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 사업을 만들고 이것저것 하며 조심스럽다보면 케인즈의 말이 많이 떠올랐다. '상황이 바뀌면 생각이 바뀐다'라는 말이다. 변화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고 할 수 있지만 주어진 여건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 고난 때문인 것 같다. 

 

 책을 100페이지도 안 읽었는데 책을 읽으며 여러 가지 말들이 떠오른다. 영화 '양자물리학'에서 말하던 "생각은 현실이 된다"라는 말이 떠올랐다. 그런가 하면 피터 드러커가 말한 미래를 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라는 말도 떠올랐다. 인생에 영향을 줬던 '관점을 디자인하라'라는 제목도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마지막으로 소중한 것을 잊지 않으면 이루어진다는 글도 떠올랐다. 

 

 두서없이 떠오르는 생각들이 머릿속 여저저 기를 제각각으로 움직이니 산만해진다. 살아오면서 내가 했던 일과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시작부터 조금씩 써보며 생각이 정리된 것 같다. 머릿속에 떠올랐던 생각을 어떻게 하나로 묶어볼까? 어떤 시간 순서로 배열할까? 내가 걸어온 결과를 통해서 좋은 결과란 어떤 목표를 스스로 믿었을 때라고 생각한다. 마치 진정한 사기꾼이 거짓을 진실이라고 정말 믿는 수준이 되어야 하는 것처럼. 그렇다고 옳지 않은 일을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사기꾼의 고수도 저 정도로 부지런한데, 나는 내 목표를 스스로 얼마나 믿고, 상상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생각을 현실로 갖고 오려고 했었는가? 스스로 성공했던 사례를 돌아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 것 같다. 이 생각을 일주정도 했던 것 같은데, 최근의 여러 가지 제안을 보며 스스로의 중심을 잡아보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그런 과정 속에 스스로의 색이 만들어가자는 생각이 강해진다. 어떤 결과에 대한 믿음도 미래상도  마음에 있다. 졸고 있는  녀석을  깨워야 할 뿐.

 

#나폴렌온필 #생각하라 #부자가되어라 #하고싶은것이되어라 #독서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