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매크로 경제 이해도 세상에 상식이 존재해야 가능 -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

by Khori(高麗) 2023. 7. 1.
728x90
반응형

 얼마 전 어려운 질문을 받았다. "넌 색즉시공 공즉시색이 무슨 의미라고 생각하냐" 난데없는 이런 질문은 참 곤란하다. 철학자도 아니고 이러 뜬금없는 질문을 집에 돌아와서 생각해 보게 됐다.

 

 불교보다 노자가 더 오래됐나? 하여튼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만이 불변의 원칙'이란 생각을 한다. 지금 보이는 것, 용도와 쓰임도 시간이 흐르고, 관점이 바뀌면 있던 것도 없고, 없던 것도 새롭게 나타난다. 시간의 흐름, 나의 변화와 관계된 환경의 변화가 혼합되며 계속 변화한다. 그런 환경에서 내가 올바른 판단과 균형감을 갖고 또 변해가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짧은 답변을 보냈다. 이런 생각을 하다 보면 마케팅이란 허상을 만드는 것인가? 잘 된 마케팅은 세상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줌으로 허상을 실상으로 옮기는 작업이 아닐까? 세상 모든 일이 그렇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출근길에 이런 생각을 하며 이 책을 펼치고 읽기 시작했다. 은유적 표현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 것일까? 책을 읽어 나가며 경제의 순환구조에 관한 내용이 많다. 거시경제(Macro-Economy)는 쉽게 우리가 신문과 뉴스를 통해서 자주 접하는 부분이다. 금리가 1% 오르고 이자 금액이 늘면 쉽게 체감한다. 하지만 많은 경제 지표 뉴스가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고, 생활에 어떤 결과를 갖고 오는지 이해하고,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브라질에 비가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을 사라는 말은 이런 단적이 예를 말해준다. 코로나 때 종이박스 만드는 업체, 펌프형 용기에 투자해 돈을 버는 사람들은 현상의 변화가 일으킬 부분을 이해하고, 상상력을 갖고 미래를 그려보는 과정이란 생각을 한다. 아침 출근길 생각이 뭔가 묘하게 오버랩이 된다. 사실 나는 이 책보다는 유튜브에 '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30분 정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https://youtu.be/9e4AJZ9U-kg

 

 책을 읽으며 업종과 기술의 변화와 관계, 이에 대한 가능성과 확률을 어림지 작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에 공감한다. 하지만 나는 기업의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일을 하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가? 20년쯤 전에 신문 기사를 보다 의문이 들었다. 신용카드회사 대표이사가 화학회사 대표로 발령이 났다. 해외영업을 하며 나는 이게 불가능한데, 대표이사는 어떻게 가능하지? 지금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된다. 경제도 마찬가지란 생각을 한다. 

 

 미국 도서라 연준과 싸우지 말라는 말이 나온다. 기업이 국가에 대항하는 것은 달걀로 바위 치기다. 과거 현대의 사례가 한 가지 예라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국가의 기업 정책이 어떤 철학적 기조 위에 있는가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래야 대책을 제대로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금리, 인플레이션, GDP의 변동과 관련 지표, 환율등 경제활동의 결과가 인덱스로 나온다. 이 인덱스에 대해 국가, 중앙은행은 재정, 통화에 대해서 관여한다. 더 넓게는 많은 법과 제도로 범위를 조정한다. 이런 영향관계를 이해하고 상상하는 것을 자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훈련이 된다. 매일 환율을 보며 걱정과 안도의 한숨이 오가는 이유다. 

 

 책은 투자와 관련되어 있지만 이런 거시경제의 이해는 삶을 꾸려나가는 일에도 도움이 된다. 채권투자는 어렵지만 주식투자, 인덱스 펀드, 저축의 비중, 여행 갈 때 환전해서 현금을 쓸지 카드를 쓸지 등등.. 

 

 최근 세상을 보면 경제원리는 작동하기에 우리가 지출과 소득이 생긴다. 다만 각 국가의 정책의 변화가 정신이 없다. 미국의 정책과 보조금 정책은 어떤 철학적 논리를 갖고 있을까? 사실 경제보단 정치와 안보란 이유로 교역보단 생산기반의 약탈적 정책이란 생각을 많이 갖게 된다. 후쿠시마 핵오염폐수 이슈는 파렴치한 몬도가네다. 30년 전에 본인들이 러시아게 한 말과 행동이 지금은 전혀 일치하지 않는다. 경제적으로는 암보험이 더 늘어난다는 뉴스를 보면 허탈한 웃음을 짓게 된다. 그러나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 해외 수입 수산물의 증가가 되지 않을까? 2차 전지 주식만큼 화려하게 오르락내리락하는 환율, 1년 넘게 교역적자가 흑자가 됐다는 한심한 뉴스, 10대 경제대국에 맞게 여러 나라에 수십조를 지원하는 국가정책, 전기세와 가스비가 치솟고, 100만 원을 15%에 빌려주는 국가. 상장회사는 회계법인의 감사를 받는데 메가스터디 세무조사는 뭐 하는 건지? 공약을 보면 기대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은 정치가 경제로 나오는지 알 수 없는 시대란 생각에 우울해진다. 시간이 흐르면 변화하겠지만, 각자 정책과 경제 지표를 읽고 현명하게 살려고 노력하는 수밖에.

 

#브라질에_비가_내리면_스타벅스_주식을_사라 #거시경제 #매크로투자 #독서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