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제조2025을 Innovate America처럼 봤으면 - 칩워(5~8) 답답하도다

by Khori(高麗) 2023. 6. 20.
728x90
반응형

 오래전 미국의 국가경쟁력 강화 리포트인 Innovate Amercia를 보고 찾아서 10년 전쯤 읽어 본 적이 있다. 가끔 이런 오지랖을 나도 이해할 수 없으나 20년 전에 나온 보고서는 세상이 구현되는 클라우딩을 예측하고 있었다. 미국의 대단함이다. 그 이후로 Industry 4.0에 관련된 책자와 ICBM(Internet, Clouding, Big Data, Mobile)이란 유행어가 있던 7-8년쯤 중국의 국가정책인 '제조 2025'의 책을 사서 읽고 두렵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때 갖은 생각은 미국이 만든 시스템을 중국이 잘하는 정도가 아니라 일등을 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있었다. 무엇보다 우리나라에도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이 존재하지만 이들만큼 철저하게 정책을 세우고 실행했는가에 대한 답답함이 있었다고 할까?

 

 경제적 가치만으로 본다면 선도기술을 배우고, 발전하여 1등을 하겠다는 목표를 어느 누구도 나쁘다고 할 수 없다. 2010년대를 개인적으로 전자업종의 병자호란이라고 할 만큼 중국 기업들의 약진은 실로 대단한 일이었다. 2010년만 해도 쓰레기네라고 하던 것이 2015년에 다다르면 쓸만한 데로 변하고 후반에 오면 이게 낫다는 말을 할 분야가 엄청나게 늘어났다. 국가 기업이라고 할 만한 삼성과 LG도 이런 과정을 겪으면 전자업종의 선두인 일본을 밀어내왔다. 이것은 잘못된 일인가? 반도체 시장이라고 다른가? 자성의 목소리가 너무 작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농담 삼아 북한이 우리보다 먼저 ICBM을 쏜 것은 정말 목숨 걸고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최근에 가본 중국기업의 공장과 같은 업종의 한국기업 공장을 비교하며 느낀 점은 자동화 공장과 가내수공업이란 생각이 들 정도다. 반도체는 현재 반대의 입장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 반도체가 탑재되는 수많은 제품시장은 심각한 생산성, 품질에 비교열위가 발생할 수 있다. 소비자가 더 좋은 제품은 더 낮은 가격에 사용하는 것은 공정과 자유(미국의 무역정책, Free & Fair)에 부합한다. 그런데 이 문제가 심각하게 부각되는 시대가 되었다. 오래전 이야기지만 일본은 독일과 미국에서 지적재산권을 훔치지 않았나? 우리나라는 이 문제에서 자유로운가? 표가 나지 않는 지식을 예술가처럼 훔치는 것이 더 이상 무죄가 아니다. (심심하면 읽어보시라, Steal like Artist) 

 

 이 문제를 나에게 피해가 되지 않으면 상관하지 않지만 내게 피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문명의 발전이란 측면에서는 어느 누가 기술 발전을 시켜도 문제가 되지 않지만, 나를 도와주지 않거나 적이 나보다 발전한다는 것을 참지 못하는 것이다. 평화는 내가 이런 상황을 주도하고 통제할 때까지만 존재한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평화가 깨지면 협력은 사라지고 전체의 부가가치 창출을 줄여서라도 당연히 적으로 규정한 존재의 숨통을 끊으려는 욕망이 자란다. 문제는 애가 잘 안 죽을 것 같다는 것이 문제다. 오늘도 미국 고위 관리라 하나의 중국을 지지하고 대만의 독립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뉴스를 보면 세상은 혼이 나가 아무 말을 상황에 따라 하고 행동도 그렇게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만약은 아무런 의미가 없지만 미국과 중국의 입장이 바뀐다면 다를까? 미국이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하면 영국으로부터 확실한 금융제국의 권리를 빼앗은 것은 다른가? 세상은 내가 하면 로맨스고 남이 하면 불륜이란 통설이 진리처럼 다가오는 이유다. 이젠 누가 이기는지 관심이 없다. 다만 누가 오래 살아있을지를 생각해 보라. 국가는 국민이 존재하는 한 세금을 걷을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기업은 규모의 경제와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면 지속하지 못한다. 이 둘이 싸운다는 것은 초딩과 대학생의 육박전이랄까? 조금 변형된 미국의 반복된 전략이 얼마나 먹힐지,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을까? (사실 네가 먼저죽을 때까지 잘 버틸지) 

 

 현장에서 보면 화웨이의 장비는 엄청났다. 국내에서도 통신사들이 시스코 장비를 다 거둬내고 잔뜩 갖다 썼다. 우리나라처럼 지랄받은 소비자들이 가득한 곳에서 그 제품을 쓴다는 것은 확실한 품질과 거래조건을 제시했다는 말이다. 미국에서도 시스코가 판매처에 화웨이 장비를 자꾸 취급하면 확실한 우위제품을 제공하지 않겠다는(이건 Free & Fair인가?) 엄포를 놓던 시절도 있었다. 

 

 화웨이의 자회사가 만든 하이실리콘 반도체를 보면 이쪽은 더 기가 막힌다. 이 칩을 사용하면 바보도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농담을 개발자들이 한다. 기술자료만 보고 그대로 따라 하면 될 정도로 데이터가 제공된다. 반면 Q사 칩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미국 본사 부사장 인맥을 통해서 한국지사랑 미팅을 한 적이 있다. 우리도 알고, 방문한 엔지니어도 안다. 이 칩셋에 기능은 존재하는 것은 서로 안다. 그런데 기술문서 대응이 안되고 오히려 개발협력사를 소개해줬는데 그 회사도 이걸 해결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국내 대기업도 동일칩으로 동일한 문제가 생겼다. 화웨이와 하이실리콘을 TSCM생산에서 쫒아서 시장에서 거의 퇴출을 시켰다. 재미있는 것은 요즘 제품은 4년 전 제품과 비교해 성능이 반토막 나고, 공정 세대도 후퇴한 칩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다. 중국을 지지하거나 미국을 지지한다는 말이 아니다. 문명은 후퇴하고, 소비자는 더 비싼 가격에 더 후진 제품을 사고 있는 셈이다. 미국은 관세까지 물렸으니, 소비자가 더 많은 지출을 하는 것이 올바른 경제 시스템인가라는 생각 때문이다. 이 문제는 결국 안전과 경제에 생겼는데, 정치과 군사라는 다른 열쇠로 헤집기만 하는 것 같다. 

 

 더 재미있는 일은 그렇다고 중국이 완전히 죽었나? 최근에 하이실리콘이 만든 칩은 중국에서는 사용하는 것 같다. AI관련 칩으로 보이는데 기능을 봐도, AI알고리즘을 적용한 제품 수준을 봐도 나는 우리나라 기업이 대단히 걱정된다. 반도체도 훨씬 좋은 것을 쓰면서 결과물에 뒤지면 이건 대책이 무엇일까? 소니, 파나소닉을 삼성과 LG로 바꿀 때 우린 희망과 즐거움을 갖었다. 이런 제품이 중국 회사 브랜드로 바뀐다고 소비가 사라질까? 일본은 우리에게 산업을 뺏겼지만 원천을 남기고 버텼다. 반도체에서 미국은 설계라는 원천을 쥐고 있기에 버틸 수 있는 것이고 시간을 벌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방어전략도 공격전략도 재점검해야 할 때가 아닐까?

 

 미국이 중국과 de-risking이란 말장난으로 이익을 취할 건 취하며, 1위를 지키기 위해서 지킬 건 지키는 전략을 구사 중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반도체, 자동차, 2차 전지의 산업과 일자리는 왜 갖고 가는가? 대만과 중국의 전쟁으로부터 TSMC를 보호하기 위해 미국과 일본에서 생산하는가? 아니면 TSMC를 뜯어가기 위해서 전쟁과 분쟁 리스크를 키우는가? 오늘 같은 뉴스를 보면 세상 참 아이러니하다. 어찌 보면 양아치 기운이 도는 미국 정책을 보며 배우는 점은 하나다. 결국 경제가 생산성이라면 실력은 지식의 총량에 비례한다. 앞도적인 실력차이가 중요하다. 그럼에도 지혜가 없으면 내년엔 자리에 있을지 없을지, 몇 년 뒤에도 할지 안 할지 너도 모르고 나도 모르기 때문에 이전투구만 심해지는 상황이 발생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칩워 #반도체전쟁 #인공지능 #언제까지할꺼냐? #문제는_안전과경제 #트러블은_정치 #독서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