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화_청소년 (冊)

논리적으로 고유한 정보를 채집해보자

by Khori(高麗) 2012. 7. 14.
728x90
반응형

[도서]재미있는 과학수사 이야기

박기원 글/이영호 그림
가나출판사 | 2012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우리집 아이는 법의학쪽 부분이 재미있다고 하네요. 범죄, 수사등이 없어지는 사회가 요원합니다만 이젠 아이가 뉴스를 보면서 사건사고란에 나오는 이야기는 잘 이해하겠지만 좀더 긍정적인 분야에 이런 과학기술과 정보체득방법이 사용됬으면 합니다.


전체적인 사건의 흐름에 따라 기초적 정보를 취득하는 방법부터 시작하는데 처음에 나오는 '신주무원록'의 모습을 보니 세종시절부터 과학적인 정보취득과 사람에게서 정보를 얻는 방법이 발달된것 같습니다. 사람이 갖고 있는 고유의 생체정보가 범죄의 증거가 되는 것을 자세하게 설명하는데, 이런 고유의 증거물을 할용해서 시건장치등에도 적용되는 밝은 부분도 있다는 것을 아이들이 알았으면 좋겠네요. 꼭 범인잡을때만 사용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책을 보면서 어렸을때 맥가이버도 생각나도, 연필심을 갈아서 종이위에 지문을 채취해보면 시절이 생각나네요. 요즘 애들은 맥가이버 모르겠군요. ㅎㅎ


그리고 이런 채집된 생체정보와 주변환경에서도 채취되는 정보의 논리적 분석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자신의 문제를 풀어가는 논리적 사고계발에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몇일전 모래를 확대한 사진을 보면서 참 아름답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흙을 color chart로 비교하는 것은 매우 이색적입니다. 디자인팀에 놀러가야 볼수 있는 것들인데 이런 정보들도 과학수사에 모두 동원되는 것을 보면 모든 사람에게 원한이 없도록 한다는 무원록은 이름을 참 잘 붙인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과학수사가 직접 적용된 사례를 통해서 전체적인 과정을 요약해서 보여주고 있는데, 마음 한편으로는 범죄가 없어지진 않겠지만 좀 많이 줄어든 태평성대와 이런 정보들이 보다 윤택한 삶을 위해서 활용되기를 또 기대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동화_청소년 (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낚인지 너무 오래되서...  (0) 2012.07.20
삼국지의 재구성  (0) 2012.07.20
완전 재밌다 ^^=b  (0) 2012.07.06
인체의 신비  (0) 2012.06.02
오랜만에 읽는 동화책  (0) 2012.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