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_예술 (冊)

백 년 후의 역사를 우리가 만들고 있다 - 담덕 6

by Khori(高麗) 2023. 9. 8.
728x90
반응형

 어제 오랜만에 친구 녀석을 만나려고 기다리며 콜드브루  잔을 하며 책을 읽었다. 기다리려고 앉아서  표지를 보고   생각에 머물렀다. '백 년 후면 역사가 된다'라는 문구 때문이다. 6권을 읽으며  문구가 지금에야 눈에 들어오다니. 얼마나  포부인가? 사람의 말은 길어야 당대에 머물고, 사람의 글은  년을 넘게 인간세상에 흐른다. 결과를 만들어  정신과 혼은 사실 영원한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하다 요즘 시끄러운 세상의 이야기가 생각났다. 육군사관학교정보면 광개토대왕 정도는 포부를 갖고 따라야 하는 것이 아닐까? 암울한 역사의 상흔이 여기에서도 남아 있고, 살아온 자기부정을   없으니 만주군과 일본육사 출신의 뿌리와 명맥을 옹호할 수도 없고. 뿌리가 없는 것은 근본이 없는 것과 같다. 비겁하게 상황이 바뀌면 판단이 바뀐다는 말은 아무 때나 쓰는 것이 아니다. 사람이 걸어온 길이  자기 정체성이다. 삐뚤빼뚤 걷고, 똑바르다고 우기다 보면 멀쩡한 사람들이 미친놈이 된다. 내가 뉴라이트를 혐오하는 이유는 근본이 없고, 역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짧은 역사의 시간을 갖고 하는 농간이기 때문이다. 아직도 그런 잔재들이 글을 남기고 역사로 기록되길 바라는 처참한 이때라서 그런지 담덕을 읽다 보면 괜히 기분이 좋아진다.

 

 담덕이 왕이 되고, 이젠 백제 아신왕을 굴복시킨다. 후연과 북위의 긴장이 고조된다. 그리고 책을 읽고 있지만 벌써 만주와 요동으로 나아가는 광개토대왕을 상상해 본다. 그것만으로도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일에 충분한 활력이 된다. 소설의 이야기를 나불거려야 스포밖에 안 되기에.

 

 우리의 기억 속에 동북공정이란 말이 있다. 현재의 중국으로  속의 역사를 자국화하는 행위다. 어쩌면 중국은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지금의 논쟁이 아니라  훗날의 역사를 위해서 만들어가는 일이란 생각을 한다. 국가의 영토가 바뀌면 역사가 바뀐다는 것이 말이 안 된다. 하지만 스탈린도 수많은 민족을 강제이주하고, 그들의 정체성을 바꾸고 역사를 새롭게 써 내려간 것이라 생각을 한다.  속에서 지워지는 역사도 존재한다. 

 

 역사학자들을  시대를 고증하고,  시대의 눈으로 해석하려는 노력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단편적이고 인상적인 기억으로 남는다. 누구나 역사에 대해서 한마디를 하지만 깊이 있게 말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요즘 같은 혼이 나간 시대에 이런 소설이 시대를 작게나마 대변하고 나간 넋을 둘러보는 좋은 기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책에서 그려진 부국강병의 노력과 현실이 아주 대차게 어긋나는 이질감이 주위에 맴돈다.

 

#광개토대왕 #담덕 #부국강병 #소설 #독서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