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보수와 혁신의 사회경제사상

by Khori(高麗) 2012. 6. 6.
728x90
반응형

[도서]보수와 혁신의 사회경제사상

장화수
혜화출판사 | 1996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1996년 대학원 2학기였던것 같네요. 원래 장교수님 수업을 들을 기회는 없었으나, 하루는 학생들에게 책을 한권씩 나눠주시며 이런 것들을 공부하고 읽어보고 해야한다고 한참 긴 연설을 하시고, 내가 아래아한글로 이걸 다 작업했는데, 책을 직접 편집하고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나왔다고 엄청 좋아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물론 419 신문에 난 사진도 엄청 자랑하신걸로 기억합니다..^^


그땐 막 전자상거래의 조류가 시작되고, 세계화에 발맞춰 다국적 기업의 경영사례가 신조류로 나타나고, 우루과이 라운드를 넘어 WTO라는 다자협상체제가 맞 갖춰지던 시절이었습니다. 매일 떨어지는 reading과제물만으로도 벅차 잊고 있던 책을 다시 펼쳐보니, 요즘 주요논쟁인 보수와 진보의 기원, 이와 연관된 경제사항의 기원에 대한 내용이 상세하게 잘 정리된듯 합니다. 


현재의 결과중심주의에서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들의 근원과 핵심을 되짚어볼만하다 하겠습니다. 다만 논설이 좀 길고, 약간의 오탈자도 있고, 요즘의 외래어 표기를 쓰지 않는점..아래아한글 1.5의 추억을 느끼는 줄간격이 조금의 어려움인것 같습니다.


책의 자세한 내용은 좀더 쉽게 말하면 처음읽는 서양철학사중  정치, 경제와 관련이 큰 부분을 세부적으로 잘 정리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도 꼼꼼하게 다 봤다기 보단, 필요한 부분의 chapter중심의 찾아보기로 봤는데, 수업을 한번 들어보지 못한 아쉬움이 좀 있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