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공연 (劇)

양지의 그녀 (The Girl in the Sun, 陽だまりの彼女, 2013)

by Khori(高麗) 2019. 3. 17.
728x90
반응형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라는 영화를 보고 '양지의 그녀'는 같은 감독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제작된지 오래 된 영화를 개봉한다는 것은 어떤 이유일까? 최근에 본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는 고작 18만의 관객도 이끌어 내지 못했다. 수입, 배급사가 동일하지도 않다. 이 감독의 팬이 있는 것일까? 신기한 일이다. 



 이 감독의 영화를 고작 두 편봤지만 사람에게 다가오는 감성적인 느낌이 유사하다. 양의 기운이 세상에 널리 퍼지고 여성들의 마음에 살랑살랑 불어대는 봄바람처럼 부드럽다. 옛날 '천녀유혼'처럼 과격하지ㄴ 않다. 일본의 문화, 신화, 애니메이션이 현대적으로 잘 각색되었다고 생각한다. 


 영화를 뒤짚어보면 맥 라이언처럼 헝클어진 단발의 헤어스타일인 마오는 많은 복선과 전조를 남겨두었다. 그녀의 행동이 확연하게 밝혀지기까지 조금만 관찰력이 있다면 그녀의 존재를 대사와 행동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수족관에서 "우와 맛있겠다"라는 말과 쇼핑몰에서 아이처럼 모빌을 만지는 동작이 그렇다.


 이 영화 문득 내가 먼저 본 영화랑 옴니버스처럼 이어 붙여도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감독의 선호인지 문화적 배경인지 상당히 비슷한 장면이 많다. 특히 자명종의 기차부터 전철역에서 벌어지는 반전은 시대에 뒤떨어지는 방식이지만 효과적이다.



 누군가 애틋하게 생각하고 마음을 쓰면 소원이 이루어질지 모른다. 우린 그런 상상을 한다. 그런 상상의 실현을 볼 수 있는 영화다. 또 그런 상상이 사랑이란 이름아래 계속될 수 있다는 인간의 바램을 담고 있다.


 마오의 짧은 삶을 만들어준 할머니의 이름은 알 수가 없다. 서로 대면하고 대사 없다는 것은 비밀을 간직한다는 것이다. 인간의 삶을 달관한 듯한 표정으로 "오늘은 해가 길었으면 좋겠다"다는 읊조림이 마치 하루하루를 간절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바람을 품고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엔 꼬리가 아홉개인 구미호가 있고, 외국에서 고양이는 아홉개의 목숨을 갖고 있다고 한다. 다른 듯 유사한 영화를 보면 남자들이 훨씬 더 순수한다는 생각을 한다. 멍청하거나 바보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사랑의 기억을 잊지 않기 위해서 순환의 고리를 이어갔으면 하는 바램도 그런 순수함이 이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양지의그녀 #thegirlinthesun #우에노주리 #일본영화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