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상잡부(天上雜夫)_ 사업관리 시즌 2 (해외영업 시즌 1) )

不狂不及 - 기억이 추억으로

by Khori(高麗) 2019. 2. 15.
728x90
반응형

 어제는 너무 머리가 아파서 일찍 잠들었다. 나이가 들면 새벽잠이 없다는데 요즘 나를 보면 낮게 체력이 찌질해지니 헤롱 거리다 일찍 잠들고, 다시 일찍 일어나는 일이 반복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다. 부모님들의 신체적 고충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조금 짐작이 가는 대목이다. 18년이 요단강 건너면서 무슨 짓을 했는지 흰머리가 살살 늘어나고 있다. 마나님 울분을 토하던 지적사항이 우려사항으로 변해가고 있다. 


 새벽이라고 하기에도 이른 밤에 잠이 깼다. 꿈이란 걸 잘 꾸지 않는다. 자면 누가 들고 가도 잘 몰랐는데, 점차 잠 귀가 밝아지는 것이 좋은 것인지 모르겠다. 하여튼 꿈에서 얼핏 큰돈이 생겨서 잠에서 깼다. 집을 살 정도의 돈도 아닌데 기분 좋을 시점에 잠에서 깼다. 물을 한 잔 마시고, 전화기를 보니 4시간 전에 메시지가 와있다. 


 낮에 팀장에게 오늘 고객 사내 발표 결과가 어떤지 확인하라고 지시를 했다. '무소식이 희소식이에요~'라는 말처럼 담당자가 대표이사에게 잘 발표하고 전략적으로 사업 확장을 하기로 했다는 메시지다. 그럼 그렇지. 꿈은 개꿈이 미련이 없고, 현실은 이래야 즐거움이 생긴다.


 어두운 밤에 창밖을 보면서 2년 전 아니 해가 바뀌었으니 3년 전 3월이 생각난다. "00야, 우리 이 고객에게 A제품을 잘 프로모션 해보자~"라는 말에 훌륭한 대꾸가 나왔다. "팀장님! 미친거 아니에요!" 그때를 돌아보면 걱정이 가득 들어찬 똥그란 눈동자가 생각난다. 난 한참을 웃었던 것 같다.


 그 해 가을에는 또 다른 고객 앞에 제품을 시연하던 때다. 원래 잘 돌아가던 녀석도 손님만 만나면 속을 썩인다. "팀장님~"하며 그런 다정한 소리를 듣기도 힘든데, 손을 꼭 부여잡고 나에게 마우스를 넘겨주던 기억이 난다. 미팅을 그럭저럭 마치고 "많이 늘었네. 그래 힘에 붙일 땐 넘길 줄도 알아야지"라며 서로 위로를 했던 기억도 있다.


 이젠 그 녀석이 팀장이 되어서 A제품을 잘 팔고 있다. 그리고 조금 전에 온 메시지가 "미친거 아니에요"라는 그곳의 고객이다. 세상에 고속도로와 같은 빠른 직진만 있다면 좋을 것 같지만, 굽이굽이 돌아가는 사람 사는 길가에 핀 이쁜 풍경과 사람을 천천히 자세하게 볼 수 없다. 조금 돌아왔을지도 모르지만, 정상을 직진으로 케이블카처럼 올라가지 않았지만 목적지에 도착해서 새로운 시작의 계기가 됐다는 것은 참 보람이다. 


 다음 주에 그 녀석과 고객을 만나러 출장을 간다. 봄이 오면 뭐 아저씨가 특별한 일이 있을 리 없지만 마음이 즐거운 건 사실이다. 호사다마라고 즐거움은 다시 고난을 붙여갖고 다니니 이건 일상다반사라고 생각하련다. 그냥 잊혀지는 기억이 될 수 있는 사건이 좋은 추억이 되었다는 즐거움이면 족하다.


#해외영업 #에피소드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