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_인문_사회_정치 (冊)

Justice Society

by Khori(高麗) 2012. 2. 8.
728x90
반응형




EBS 하버드특강 Justice with Michael Sandel의 강의를 보면서, 그가 하고자 하는 말을 어렴풋이 이해하고, 재치있는 질문에 미소를 짓지만, 머리로 갈등도 한것 같습니다. 스스로 얼마나 이해했는지를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은 논리의 background와 샌들 교수가 말하는 핵심, 논리를 파악하는데 개인적인 지적소양부족을 탓하게 됩니다. 


정의사회의 조건(저자 고바야시 마사야)을 통해서 하버드 강의, 샌들의 저서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좀더 명쾌하게 이해되지 않을까합니다. 그런점에서 일본의 scholarship은 높이 평가할만도 하네요. 또한 문화적인 공감대때문인지 우리가 혼돈하기 쉬운 동양적 사고에 대한 설명도 좋습니다.  이를 통해서 샌들의 사상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경제이념속에 남아 있는 철학적 사상의 배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합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정의가 동양에 남아 있는 정의와 일부 비슷하고 일부 차이가 있는 것도 같습니다. 특히 어려울때일수록 고전을 접하라는 말처럼 샌들이 철학적 변증법을 통한 사상의 흐름과 고전의 접합, 미국의 현재를 이해하기 위해서 국가의 기원으로 돌아가서 사상적 성찰을 역사, 경제와 함께 고찰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고, 이의 과정을 통해서 우리사회의 모습이 미국의 근현대역사를 압축하고 있지는 않나라는 생각도 듭니다.


책을 통해서 윤리적이고 형이상학적 善보다는 현실사회에서 인식론적으로 규정하고 접근, 실천이 가능한 Justice에 대한 근거와 논리제기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양의 인의예시신의 오덕으로 설명하는 善이 더 높은 이상인것 같습니다. 정의를 바탕으로 선이 구축되어야 가장 좋은 세상이 되겠지만, 선의 규정이 개인간에 다양하게 이루어지는 현실에서 샌들교수처럼 정의를 먼저 정의하여 추구하는 논리는 큰 흐름에서 바른 생각이 아닌가 합니다. 과거의 사상이 보다 인간 개인중심의 미세한 분석에서 공동체를 주장한다는 점이 어쩌면 당연한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런면에서 사람을 중심으로 정치를 피려고 했던 동양의 많은 사상이 보다 앞선것 같은 어렴풋한 생각도 듭니다. 모든 사상에 인간의중심이란 주제와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란 명제를 갖고 이해되어야 하는 생각도 드네요. 결국 좋고 나쁨이란 것이 비교를 통해서 인식하듯, 우리 대부분의 인식체계는 사회속에서 지속적인 관찰, 타인의 행동으로 배우는것이 더 많지 않은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 외로워진 현대 사회의 문제점이 개인의 올바름, 공동체의 올바름이 조금 잊혀졌던게 원인이 아닌가합니다. 이런 옯바름의 확장측면에서 검토되고, 시민들의 의식이 고양되어야 하지 않을가 합니다 


또한 국내에서 많은 사회현상에 대한 논쟁이 많지만, 자유주의와 자유방임주의를 논하며, 도덕이나 선을 선반위에 두고 논의했다는 샌들의 지적은 참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경제와 관련하여서는 대학때 배웠던 경제학, 국제경제등의 학문에서 이론의 결과, 원리만 배웠지, 왜 학교에서 이런 이론의 시대적 배경등에 대해서 배우지 못한것이 못내 아쉽네요. 그러다보니, 결국 뿌리없는 부평초와 같은 공부를 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물론 교수님을 탓하기엔 질문하거나 책 읽는 것보다 노는데 주력한 결과겠지만..


책은 한두군데 오자도 있고, 영어권의 의미를 일어로 이를 한국어로 번역상의 어려움도 잇지만, 문맥을 이해하기 위해서 여러번 읽어야 하는 부분은 번역의 독창성이 아닌 원전에 기인한것이 아닌가합니다. 좀더 매끄러웠으면 하는 긴 문장들이 좀 있기 하네요. 하지만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영어, 한자주석을 별도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요즘같은 시대에 한번 엉덩이 붙이고 읽어볼만한 책이라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

'철학 _인문_사회_정치 (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처음읽는 서양철학사  (0) 2012.02.08
아프니까 청춘이다  (0) 2012.02.08
철수 생각  (0) 2001.01.01
찰리채플린 나의 자서전  (0) 2001.01.01
한 지식인의 삶과 사상 대화 李泳禧  (0) 2001.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