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공연 (劇)

카센타 - 차가 고장나면 고치는데 사람이 고장나면 참 안 고친다

by Khori(高麗) 2021. 2. 11.
728x90
반응형

 맹자를 읽다 굽은 손가락에 대한 사람관한 이야기가 와닿았다. 이웃집을 기웃거리다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찾아본 영화를 결국에 봤다. 전등에 비추어 바라보는 김사장이 그의 마음을 밝을 후레쉬로 볼 수 있다면 그리고 모두가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지상낙원이 될 것이다.

 

 형편없는 삶의 환경은 누가 만들어준 것은 아니지만 힘든 일이다. 벌이가 시원찮은 논두렁 밭두렁 옆의 황량한 카센타가 아주 인상적이다. 우연히 찾아온 손님을 통해 돈벌이가 되고, 그 돈벌이의 과정을 이해하고 돈벌이의 구조를 만들어 낼 욕망의 씨앗을 싹틔운다. 관을 만드는 사람이 타인의 슬픔을 돈을 번다고 살인을 통해서 돈을 벌  수는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의 불행을 조장하는 일을 알게 모르게 할 때가 있다. 문제가 되면 억울하다고 우기기 바쁘다. 법률적 판결은 다르지만 마음 저울로는 쉬운 일이다. 오십보백보의 일이 사람에겐 같은 일이고, 법으로는 다른 일이 될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런 유혹이 자신의 안위와 생존에 직결될때 사람의 품격은 들어난다. 영화 "불한당"에서 설경구의 말은 그런 점에서 인상적이다. "사람을 믿지 말고 상황을 믿어야지" 그런 상황을 이 영화를 통해서 보게 된다.

 

 이익의 정점에 올라섰다. 건물도 사고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 장인에게 양아치나 하는 짓을 하겠냐고 묻는 장면과 장인의 얼굴이 교차하는 시점이 참 절묘하다. 오늘 손을 턴 맹자의 수오지심이 생각나는 장면이다. 그것이 인간성이 살아있다는 가능성이다. 마지막 레미콘을 몰고 카센터를 향해 달리는  김사장, 부푼 꿈에 화장도 하고 이사를 떠나려던 마누라가 교차한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보다 누가 먼저 제자리로 돌아가려는지를 알게 된다. 

 

#카센타 #박용우 #조은지 #한국영화 #심심풀이 #khori 맹자를 읽다 굽은 손가락에 대한 이야기가 와 닿았다. 이웃집을 기웃거리다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찾아본 영화를 결국에 봤다. 전등에 비추어 바라보는 김 사장이 그의 마음을 밝을 플래시로 볼 수 있다면 그리고 모두가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지상낙원이 될 것이다.

 

 형편없는 삶의 환경은 누가 만들어준 것은 아니지만 힘든 일이다. 벌이가 시원찮은 논두렁 밭두렁 옆의 황량한 카센터가 아주 인상적이다. 우연히 찾아온 손님을 통해 돈벌이가 되고, 그 돈벌이의 과정을 이해하고 돈벌이의 구조를 만들어 낼 욕망의 씨앗을 싹 틔운다. 관을 만드는 사람이 타인의 슬픔을 돈을 번다고 살인을 통해서 돈을 벌  수는 없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의 불행을 조장하는 일을 알게 모르게 할 때가 있다. 문제가 되면 억울하다고 우기기 바쁘다. 법률적 판결은 다르지만 마음 저울로는 쉬운 일이다. 오십보백보의 일이 사람에겐 같은 일이고, 법으로는 다른 일이 될 수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런 유혹이 자신의 안위와 생존에 직결될 때 사람의 품격은 드러난다. 영화 "불한당"에서 설경구의 말은 그런 점에서 인상적이다. "사람을 믿지 말고 상황을 믿어야지" 그런 상황을 이 영화를 통해서 보게 된다.

 

 이익의 정점에 올라섰다. 건물도 사고 행복한 미래를 꿈꾼다. 장인에게 양아치나 하는 짓을 하겠냐고 묻는 장면과 장인의 얼굴이 교차하는 시점이 참 절묘하다. 오늘 손을 턴 맹자의 수오지심이 생각나는 장면이다. 그것이 인간성이 살아있다는 가능성이다. 마지막 레미콘을 몰고 카센터를 향해 달리는  김 사장, 부푼 꿈에 화장도 하고 이사를 떠나려던 마누라가 교차한다.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보다 누가 먼저 제자리로 돌아가려는지를 알게 된다. 

 

#카센타 #박용우 #조은지 #한국영화 #심심풀이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