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한 단어 프레젠테이션

by Khori(高麗) 2014. 11. 11.
728x90
반응형

[도서]한 단어 프레젠테이션

정상수 저
커뮤니케이션북스 | 2014년 04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일단 나무 한 토막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조각칼을 준비합니다. 그다음에 코끼리라고 생각되지 않는 부분을 다 깎아내 버리는 거죠" 코끼리 조각을 잘 만드는 분의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우리는 항상 무엇을 채우고, 장식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그럼으로 좀더 화려하게 보이고, 돋보이도록 노력하지만 정작 중요한 본질은 장식속에 묻히게 됩니다. 커피숍에 앉아서 약속시간을 기다리며 생각해 보니, 흰종이에 점을 찍으면 빈공간에 점과 여백이 생긴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점을 자꾸 찍으면 찍을수록 낙서가 된다고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합니다.



One Word를 지향하는 한단어의 힘은 본질의 힘입니다. 그리고 나의 의도가 이 본질의 힘과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준비된 것이고, 두번째는 내 말을 들어줄 사람, 듣고 중요한 결정을 해줄 사람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와 조화를 이루어내야 결국 얻고자 하는 것을 얻어내는 것입니다. 

10개장의 챕터들이 한나의 책이라면, 각 장은 저자의 생각과 다양한 참고도서의 내용이 함축적으로 들어있어 생각보다 주제에 대한 다채로운 생각을 볼 수 있는 구성입니다. 저도 프리셀링은 하고 있음에도 전체에서 좀더 잘 생각해 볼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고, 스피치는 걱정입니다.

최근에 진행한 프리젠테이션을 보면서 내가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을 더 해야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합니다. 큰 틀에서는 조금 부합하지만 책을 보면서 아마츄어리즘이 아주 풍부했구나 하는 생각입니다. 

단순함의 힘, 정리 정돈의 힘, 본질의 힘..당연히 핵심을 간파하는 통찰력입니다. 글처럼 쉽게 도달하기에는 무단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꼭 필요합니다. 후배가 "예술의 기본은 뺄껀 다 뺀다"라고 하더군요. 삶도 예술이고, 인간의 행위는 예술성을 포함한다고 보면 우리가 말하는 군두더기는 똑깥이 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도 뱃살을 잘 안되는군요!!





728x90
반응형

'경영_경제_IT(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찰로 경영하라  (0) 2014.12.26
핫트렌드 2015  (0) 2014.12.06
UX 디자인 프로젝트 가이드  (0) 2014.11.06
라이프스타일을 팔다  (0) 2014.11.02
올바른 결정은 어떻게 하는가  (0) 2014.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