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화폐전쟁 2

by Khori(高麗) 2013. 11. 17.
728x90
반응형

[도서]화폐 전쟁 2

쑹훙빙 저/홍순도 역/박한진 감수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개인사가 바쁘다보니 이 책은 20여일에 걸쳐 뜨문뜨문 보게된것 같다. 보고나니 참으로 집중해서 책을 읽어야 더 많은 사고를 할 수 있고, 또 내 것이 된다는 생각을 한다. 책한테 좀 미안하다는 생각을 하지만 나의 일상도 바쁘다오..


이 책은 2007년의 1권과 달리 2편은 2008년 금유이기 이후에 집필된것이다. 책을 읽는 시점에서는 그의 생각과 현재를 비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들면 시작했다.


하지만 도입부부터 절반 가량은 1권에서 하지못한 이야기들이라 생각한다. 독일, 영구, 프랑스에 대한 로스차일드가와 토호 금융세력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부분 할당되어 있다. 전작과 이어지는 핵심은 금권의 핵심은 정부를 상대로 이자놀이를 하는 것이고, 특히 전쟁과 같은 혼란기 즉 돈이 많이 필요한 시기에 부를 축적한다는 견해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쪽은 피폐하고 무너지고, 그 와중에 돈을 버는 것이기도 한데..동서양의 역사에서도 유효하다.  


4장의 미국 금권커넥션부분도 전작의 설명에 대한 첨언정도부분이고, 5장/6장 부분에서는 근대유럽의 변화를 화폐의 역사를 기준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2권에서 개인적으로 좋은 것은 호프, 슈나이더, HAPAG, Bosch, Siemens등 내 경험속에 있는 기업들의 옛 모습을 좀더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왜 그들이 거기에 있는지 조금은 알듯하기도 하다. 


6장 히틀러의 집권과 이에 대한 저자의 판단도 참 재미있다. 페더와 샤흐트, 히틀러를 통해서 하이퍼인플레이션과 히틀러의 집권과 경제정책에 대한 판단을 성공적으로 지적한 부분이다. 히틀러의 인류에 대한 과오로 그가 유효하게 그 상황까지 도달할 수 있게 한 이유를 간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물론 책의 전반에 흐르는 음모론적 요소는 정확한 레퍼런스 데이터가 충족할 때 좀더 의미가 있을듯 하다. 그것이 아니라면 그저 아쉬운 합리적인 추정이기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9장과 10장은 좀더 세심하게 읽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8장의 대한항공 피격사건은 읽어봐야 증명할 수 없다. 비밀문서에 대한 다른 비밀문서와 근거가 없다면 말이다. 하지만 2008년 금융위기에 대해서 현재까지 그 원인분석에 대한 책들은 많이 있다. 그리고 충분히 그 원인이 무엇부터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판단은 어느정도 협의가 되었다.  최근 재닛옐런이란 FRB 차기의장의 발언만으로도 시장이 뜨겁게 반응하는 것을 보면 인물중심적으로 보는 그의 사고도 재미있다. 앨런 그린스펀이 금융위기를 예측하지 못했을까?에 대한 그의 의견이 매력적인 호기심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에인랜드를 연결한 구조는 이야기를 극적으로 고조시키는 듯하다. 아쉬움이라면 벤버냉키에 대한 이야기가 적은것이라고나 할까..그렇게 10장으로 저자가 주장하는 금본위제를 디지털금본위제와 같은 세계화폐의 주장으로 넘어가는 해석은...그런데 마음이 조금 동하기는 한다.


돈의 흐름이 부정해지고, 빚의 경제는 결국 파산을 맞을 수 밖에 없고, 파산의 대책은 탕감밖에 없다. 사실 연방정부 셧다운과 2월에 다시 예상되는 미국정부의 소란스러움..연준이 테이퍼링을 할것인가에 대한 우려와 결국 미국이 막장 드라마를 치닫고 배째할때 세계경제는 30년대 대공항, 독일의 하이퍼터미널의 문제보다 훨씬 큰 재앙에 직면할 수 있다. 현재는 과도한 미국의 화폐발행으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세계각국이 1/n체제로 받쳐주는 것은 달러헤게모니때문이다. 어느 누구도 달러의 부도를 생각하지 않는다. 금본위제도인 브레튼우즈체제를 깨고, 플라자합의를 통해 힘으로 환율을 제재하고..그래도 미국채에 대한 신용이 있기 때문이다. 사실 국채신용을 빼면 달러는 휴지나 마찬가지다. 가짜돈도 제일많고..그렇게 때문에 달러의 붕괴를 상상하는 것 자체가 악몽이다. 


하지만 미국 정부부채가 현재 한국돈으로 20경(사실 감이없다)이고, 책에서 57조라고 하면 거의 60경정도 된다. 우리나라 예산이 350조정도만 잡아도 1715년쯤 쓰고, 우리나라 부채를 1000조로 잡아도 조선왕조 5백년보다 긴 600년이다. 전혀 감이 없는 이런 일이 벌어진다면 대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란게 무엇인지 참 막막하다..저자의 말처럼 금권의 힘으로 금을 사는 것도 의미가 있다지만, 일반인은 농사짓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는 자괴감이 좀 들기도 하다. 그러다 문득 바라본 신용카드...갑자기 매우 불편해진 화폐라는 생각이 든다. 비트코인의 시대인데.. 가장 많은 달러 채권과 외환보유고를 들고있는 중국에대한 저자의 고민도 이해가 되긴한다. 다만 먹고사는 문제의 미해결은 폭력적 과정을 갖고 온다는 점이다. 과도한 민족주의의 팽배와 전쟁의 수준이 발생하지 않길 바라지만..EU의 탕감을 보면서도 미국은 절대 자구책보단 남들이 해결해주기 위한 방법을 찾을 듯해 보이긴한다..차라리 조금 인터벌을 갖고 과거의 책을 본게 이해하기는 더 좋다. 그리고 엘리트라 칭하는 이들이 얼마나 사람을 잘 이해하고 있는, 또 왜 인문학의 중요성이 왜 필요한지도 곰곰히 생각해 보게된다.


에인랜드의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우선 바로 의심의 대상이 되어야 마땅하다"는 말...5 why가 더 심도 있게 생활속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질의 기술적 변화에 속지 말고, 도도히 유지되는 본질의 핵심을 간파해야하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경영_경제_IT(冊)'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로운 금융시대  (0) 2013.11.30
심리학이 소비자에게 대해 가르쳐준 것들  (0) 2013.11.18
와튼스쿨 인생 특강 (Total Leadership)  (0) 2013.10.29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0) 2013.10.16
화폐전쟁 1  (0) 2013.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