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기 - 나의 안목을 측정해보자

20200504 주식일기 - Sell in May and go away

by Khori(高麗) 2020. 5. 5.
728x90
반응형

 

 

 주식 격언이란다. sell in May and go away. 계절의 순환에 따라 인간 활동의 변화가 있다. 휴가가 시작되는 시즌을 포함한 이 기간에 경제 활동은 소극적이다. 그리고 3분기 시작은 휴가의 정점이다. 어제는 오르고 오늘은 가격이 내렸다. 전체 KOSPI index보다 내 수익율이 더 적게 떨어졌다. 그것이 즐거움이다. 게임 스택처럼 영향을 적게 받아 효과적이라는 말이다. 4월 마지막날에는 인덱스보다 더 올라서 즐거웠다. 좋은 영향은 더 받아서 즐거웠다. 그래도 전체 수익이 17.85%대로 떨어졌다. 아직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는 중이다. 

 생각처럼 상승이 더딘 어보브반도체는 약간 낙전이 떨어지는 수준에서 매도했다. 매수 타이밍이 조금 높았던 것이 아쉽다. 그리고 내가 매수하고 다시 매도한 종목은 별도 그룹에 저장해 두었다. 왜냐하면 이 종목들은 최소한 재무적 상황에 대한 검토를 한시적으로 해 두었기 때문이며, 수익여부를 떠나 종목을 들고 있을 때의 시장 반응을 최대한 기억해 보려고 하기 때문이다. 2종목에서 아주 조금 손실이 있긴 했다. 우리사주는 시작부터 손실이 막대해서 다 처분했고...쩝 이 종목을 통해서 내 안목의 수준이 높지 않다는 것을 이해한 것으로 만족한다. 원래 마찰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잦은 매도/매수는 좋지 않다. 합계 약 0.7%정도로 산정하는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다시 초기의 생각한 부분을 짚어보고 삼양옵틱스를 조금 더 했다. 가격변동이 크지 않다. 대신 배당이 좋다고 생각했다. 한국토지신탁도 조금 샀다. 비슷한 이유다. 한국자산신탁은 소액을 갖고 있는데 더 사봐야겠다. 기업은행도 배당율이 괜찮고, 하나금융지주도 괜찮다. 기업은행은 낙전으로 몇 주 사서 관찰중이다. 지난주에 꽤 많이 상승했다. 배당이 높은 주식의 비중을 20-30%로 조정중이다. 

 내가 만든 엑셀 자작분석으로는 휠라홀딩스의 데이터는 상당히 좋다. 그런데 사람 마음이 사서 꽤 상승한 주식더 더 사면 수익율이 미래에 대한 기대만큼 떨어진다. 난 이게 꽤 기분이 나쁘다. ㅎㅎ 갖고 있던 보유수의 50%를 더하니 수익율이 7.37에서 2.49까지 떨어졌다. 하락까지 더해져서 그렇다. 사실 천보가 더 내려올 때 사는 것이 좋았겠지만 그 타이밍은 지나가버렸다. 

 기아차는 4월초 높은 가격에서 구매했다. SK하이닉스는 꽤 낮은 가격에 적절하게 구매했다고 생각했고, 그 이후에 조금 더 샀다. 결국 매수평균가를 하회한다. 팔았다 샀다하는 마찰비용보다 추격매수는 나랑 잘 안 맞는다. 이 두 종목을 자작 데이터로 보면 별로다. 좋은 회사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지만, 가격대비 가치가 뛰어난 기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내가 자본이 많다면 더 적은 위험과 안정적인 수익을 도모해야 한다.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이 2종목은 현재 상황과 맞지 않는다는 생각을 한다. 성향이 아직은 더 많은 가능성, 그 가능성내에서 안정적인 기업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거쳐간 주식중에 아이디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꽤 수익을 만들어 주었다. 휠라코리아, 천보도 그렇다. 아쉬운 종목이라면 에스앤에스텍과 DB하이텍이다. 처음시작하고 답보상태가 답답하고, 초보다운 행동의 결과다. 이 두 종목을 계속 들고 있었다면 25%정도의 수익이 현재 생겼을 것이다. 에스앤에스텍은 답보와 최고가를 갱신하는 것이 부담스러웠다. 그리고 갑작스런 기업활동의 상승도 특수지만 나는 갑작스런 매출, 영업이익 증가를 선호하는 편은 아니다. DB하이텍은 4%정도의 수익에서 매도했는데 인내의 부족이다. 현재 내가 보여주고 있는 평가수익율을 보면 안목이 형편없다는 소리다. 그래도 전체 총 수익이 나쁘지 않은 점은 운이 좋다는 소리다. 

 생각대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가 쉽지 않지만 5월내에 생각대로 1차 만들고, 수익율만큼은 현금을 보유할 계획이다. 포트폴리오는 어차피 큰 이익보단 안정성이다. 가끔 몰빵이 적극적인 수익측면에서 좋아 보이기도 하지만 마이너스 몰빵도 생긴다. 그럴 땐 확신이 있어야 한다. 미래에 대한 그런 확신이 생기는 일이 있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