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ETF 무작정 따라하기

by Khori(高麗) 2021. 4. 6.
728x90
반응형

 인문, 역사, 경제에 관한 분야를 집중해서 읽다 요즘 역사 책은 참 뜸하다. 집에 쌓아둔 역사 책을 보면 조금 미안한 감도 있지만 손이 가질 않는다. 경제서적도 읽는 양이 줄어든것 같다. 작년 금년을 보면 주식투자 책을 대략 집중적으로 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작년에 주식을 시작하고 재미도 있고 조금 수익도 존재했다. 금년엔 작년 수익을 반납했다고보면 BEP에 가깝고, 기회비용으로 보면 작년 수익만큼 손실이다.

 

 주식과 채권같은 권리형 자산과 화폐의 관계는 금리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다. 돈의 가치가 올라가면 자산가치는 상대적으로 낮아진다. 실물 상품과 화폐의 가치에 따른 변동도 마찬가지다. 그럼 주식이나 채권같은 자산과 상품과의 관계는 어떻게 될까? 일정치 않다는 생각이 든다. 금리가 오르면 주식은 내리고 채권은 오른다. 그런데 기업이 상품을 잘 만들어 팔면 기업의 주식은 일정부분 상쇄되고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럼 전체적인 경기 순환이 좋아지고 GDP실질 성장율이 올라간다면 인플레이션이란 것이 생길 수 있다. 현재 연준도 2%정도 평균내서 이정도는 좀 올라가야 경기가 숨좀 쉬고 돌아가지 않겠어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인플레이션은 금리효과를 상쇄한다고 생각한다. 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의 현실적 차이를 만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상품의 가치는 경기가 확장되면 인플레를 타고 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잘 만들어서 잘 팔려야 하거나 반드시 필요한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생각이 다다른 이유는 주식시장이 하락하기 시작할 때 선물/옵션을 하지 않거나 공매도를 할 수 없다면 수익을 내기 힘들다. 장기적으로 투자한다면 index와 동기화되지만 내가 산 종목이 index와 동기화되는가는 또 다른 문제다. 어째든 현재느 개별종목을 선택해서 주식투자를 하지만 몇 가지 고민이 있다.

 

 내가 괜찮다고 판단한 기업에 대한 장기투자는 그래도 덜 불안한다. 단기 거래를 하는 비중을 대폭 축속하고 마찰비용을 줄이고 있지만 전체적인 주식시장이 약세장이 될 때 개인은 어떤 방식으로 헤징을 하거나 투자 이익을 벌 수 있을까에 대해서 생각해 봤다. 그렇다고 인버스, 레버리지와 같은 투기적 성향이 높은 종목에 손을 댈 생각은 없다.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경기가 성장하고 금리가 오르고, 인플레도 발생한다면 어째든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종목에 따라서 크게 우와좌왕할 수 있다. 그렇다고 지금은 KOSPI 고점의 상황에서 index 지수값을 쫒아가는 것은 상황상 합리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상품종목 중 투자 종목이 무엇이 있을까 생각해보기 시작했다.

 

 그냥 지나치듯 보던 ETF를 종목을 몇일 찾아봤다. 2차전지 종목군이나 WTI 선물도 EFT로 살 수 있다. 절대화폐이자 화폐깡패인 금, 금의 똘마니 은은 실물투자가 부담이다. 경기가 흔들릴때 금과 은(오른다기 보단 잘 변하지 않아서가 장점이란 생각), 경기가 성장할 때 Dr Copper 같은 상품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개인적으로 불황이나 약세장은 당장은 아니지만 또 아주 먼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고민을 하다 이 책을 사서 조금이라도 내 생각의 의도를 부합할 수단이 될지 좀더 확인해 보기로 했다. EFT, IRP등 기초적인 정보를 얻기에 충분하다. 그리고 오늘 WTI원유 ETF를 20주, 금은 EFT를 10주 사봤다. 경기가 성장하면 필수 상품의 가격은 상승한다는 생각, 그리고 금리가 오를 때 주식이 상대적 약세라면 이 부분을 call과 put의 선물 hedging아니라 상품 종목으로 hedging이 가능할까? 그럴 수 있다는 상상을 해봤다. 그렇게 예측시점을 조금 길게 잡고 이렇게 투자한다면 한 쪽에 집중하는 것보다는 보다 안정적이지 않을까하는 생각때문이다. 어찌될지 알 수 없으나 그런 생각의 흐름이 너무 터무니 없지 않다면 내가 직접투자하기 어려운 부분을 ETF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만약 작년 3월말과 같은 주식시장 반응이 지금 일어났다면 분명 index EFT를 샀을것 같다. 그땐 펀드를 샀지만... 물론 장기투자에서 index를 넘는 평균수익율을 확보하기 어렵다. 장기투자라면 어느 지수 월봉그래프를 봐도 그렇게 오르기가 쉽지 않다. ETF는 꽤 괜찮은 상품이란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어느 시점, 어떤 가격, 어떤 업종, 어떤 상황에 사는가는 또 개인의 안목과 관련이 있다. 정말 2-30년 장기간 투자 계획을 조금씩 세운다면 IRP같은 상품도 괜찮다는 생각이 든다. 항상 문제는 그렇게 오래 인내하고 기다릴 수 있는가의 문제다. 이 방식이라면 warren buffett처럼 이혼하지 않는 투자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잠시 든다. 

 

 쉽게 이해하고, 각 설명이 잘 곁들어져 이해하기 쉽다. 뭔가 하기전에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은 위험을 멀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읽어보는데 2시간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는다.

 

#ETF #무따기 #독서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