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_경제_IT(冊)

드론은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가

by Khori(高麗) 2015. 11. 8.
728x90
반응형

[도서]드론은 산업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는가

이원영,이상우,테크홀릭 공저
한스미디어 | 2015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드론은 아마존의 배달서비스 시험에 따른 해외토픽과 최근에 취미로 늘어나는 드론 동호회로 사람들의 입에 회자된다. 막상 보면 RC 헬리콥터가 변형된 모습과 같아서 장난감과 비슷하다. 그런데 사람들이 열광하는 모습이 솔직히 신기하기도 하다.


최근 새로운 산업분야로 나타나는 것이 IoT, Big Data(Data Science), Drone등이 전자업종에서는 가능성으로 보고 가는 것 같습니다. 특히 통신사업이란 네트워크플렛폼과 모바일 시스템 운영플렛폼인 안드로이드, 아이오에스등이 연동하고 데이터를 통한 더 많은 가능성을 확장하려고 한다. 그것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와 상상속의 세계를 현실로 이끌어 내는 도전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활동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은 즐거움과 가치를 주는 측면도 있지만 인구대비 지속적으로 인간의 활동영역이 대체되는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인간이 지속적으로 해당 기계와 솔루션을 통제해야할 더 높은 책임이 있기도 하다. 어떤 측면에서 공유경제체제는 필요하다. 경쟁만으로 이끌어가기 힘들기 때문이기도 하고, 그렇지 않으면 네트워크를 통한 연결의 결과가 조금은 기대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책은 교과서로 말하자면 개론에 가깝다. 심도높은 기술적인 내용이 아니고 전반적인 드론의 유래와 역사, 현재 시장의 플레이어, 드론을 통해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가능성, 장벽등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최근 코엑스에 전시된 국내대기업의 드론을 보면 마치 에일리언처럼 미끈하게 빠져있다. 대체 이것으로 무엇을 하고 어떤 부가가치를 만들가를 생각해보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군사용 드론보다는 상업용드론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나의 입장에서 드론의 역사는 신선하기도 하다. 그 드론의 용도를 조금씩 보면서 결국 항공무인시스템까지 확장되고 택배대체장비가 아니라 통신용, 비디오분석장비와 연계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 놀랍니다. 사실 그런 상상과 가능성에 도전하는 인간의 사고력이 놀랍다. 와이어드 편집장 엔더슨이 드론개발을 오픈소스기반에 도전하고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이 자기 사업영역에 새로운 기술을 통한 시장 확장을 도전하는 것이 그럴듯해 보인다.


스타워즈나 공상과학에 나오는 상상을 위한 도전이 천천히 시작된다고 봐야한다. 이런 결과는 한참뒤의 이야기가 되겠지만, 인간의 문명이 상상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분야를 창출했다고 보면 아직은 완전히 숙성된 것은 아니지만 충분한 가능성을 준다고 생각한다.


책을 보면서 재미있었던 점은 이런 단편적인 분야로 접근하는 관심이 최근의 트렌드들과 어떻게 연결되고, 어떤 가능성등이 생길수 있는지 상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내가 이것에 남은 인생을 걸고 메이커스운동처럼 참여하기는 어렵다. 기술적인 지식도 없다. 하지만 이런 변화를 파악함으로 작게는 내 삶의 변화에 반영할 수 있고,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에서는 아주 작게 짚고 넘어간 드론이 한계부분은 일차적으로 법과 제도에 대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새롭게 확장되는 기술산업분야는 법률과 제도의 정비로 그 범위를 한정해야한다. 비디오 장비와 연결되어 사생활 침해 부분도 많고, 구글링으로 드론의 피해를 보면 상처나 사생활 침해에 대한 다양한 자료도 나온다. 그 자체의 시비를 줄이기 위한 안정성도 함께 보장되어야 한다.


기술적으로는 저절전 동력, 기체등 다양한 기술극복의 도전이 앞에 있다. 그리고 가볍게 만들다보면 기체가 바람을 견디기 위한 내향성의 문제도 존재한다. 특히 밧데리는 전기자동차뿐만 아니라 인간의 지속적인 도전의 역사와 함께 할 수 밖에 없다. 체공시간이 1시간을 넘기는 것이 보통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금은 드론을 통해서 영상을 보고, 꿈을 날리듯한 부분이지만 정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사람을 태우고 꿈을 실현해 줄 기계가 될지 한번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드론의 용도에 대한 해외기사를 번역해 둔 아래 링크도 한번 볼만하지 않을까합니다.

http://m.blog.naver.com/51tops/220392747982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