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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공연 (劇)

터널

by Khori(高麗) 2016.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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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0년대 영화가 명계남이 나왔는냐 안나왔느냐고 갈린다면 2010년대 영화에서는 오달수가 나왔느냐 안나왔느냐로 구분될 정도가 아닐까합니다. 암살에서도 호흡을 맞췄던 하정우와 같이 나왔는데, 오달수가 훨씬 더 인상적입니다. 헐리우드 진출이후 뜸했던 배두나도 평범한 역할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가뜩이나 지진, 태풍등 자연재해가 많은데, 터널붕괴라는 시나리오까지 더해지니 안전한 곳이 어딘가합니다. 선배중에 토목공학을 하던 양반이 물이 새는 곳은 언젠가는 무너진다며...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던 생각이 납니다. 터널이란 재난을 뚫고 생존하는 다큐멘터리식 영화라기 보다는 고속성장을 하다가 땜빵식 운영의 한계에 봉착하며 구멍난 한국의 수준을 터널에 빗대어 설명한 듯해 보입니다. 아~ 이런 삐딱할지도 모르는 제 시각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그냥 재난영화에 인간이 장시간 생존하는 그런그런 영화일지도 모르죠.


 하정우가 강아지를 통해서 생존한 여성을 만나고, 그 과정에서의 평상시라면 아주 사소한 것에 대한 심리적 갈등은 잘 표현된것 같습니다. 나라면 어땠을까? 저런 여유가 있을까? 케익을 먹어머리 강아지와 끝까지 생존하는 모습또한 참 재미있습니다. 


 물론 문제를 해결하는 맑은 하늘 아래의 일반인들의 모습은 현실을 데칼코마니처럼 떠 놓은 듯 합니다. 장르는 휴먼 드라마이지만 해석에 따라서 이 영화는 현재 성장과 효율중심의 세상이 인간적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효율만 갖고 살수도 없고, 인간적이기만 한 나이브한 자세로도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우리에겐 균형이 필요한 때라는 생각입니다. 


 오달수가 전달하는 화끈한 육두문자 한마디는 김대중 대통령이 말한 벽에다 욕이라도 해라라는 말의 상징처럼 다가오네요. 에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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