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일기 - 나의 안목을 측정해보자

20230213 주식일기 - 즐기는 것을 이기지 못한다

by Khori(高麗) 2023. 2. 13.
728x90
반응형

 

 소액투자로 변경하고 나서 1월을 돌아보면 20% 정도 이익실현이 되었다. 용돈정도 벌었고, 요즘은 하루에 담배 한 갑정도 수익이 실현되도 기분이 좋다. 작년 한해 투자로 재미를 보지는 못했다. 하지만 이런 저런 과정을 복기하며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한다.

 가장 큰 깨달음이라면 내가 상상하는 나의 스타일과 내가 잘 하는 스타일의 차이를 조금 알게된 것 같다. 무리하지 않으면 이런 차이가 커지지 않는다. 포스코홀딩스, LG화학, 삼성 SDI가 1월 수익의 대부분이다. 대신 조금씩 스트레스받지 않는 규모에서 즐기며 하다보니 조금은 과거보다 객과적으로 보는 것 같다. 국내주식은 제비용을 제외하고 2.87% 수익중이고, 소수점거래로 1월 수익금의 2배정도를 나누어 분할 매수를 했는데 미국주식도 괜찮다. 1월에는 이익에서 환차손이 발생했었는데, 2월들어 다시 환차익이 더해져 원화로 수익이 더 높아졌다. 세상 세옹지마다.

 

 빚으로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를 너무 많이 안는 일이다. 작년 투자자금의 1/10으로 줄이고 즐기면서 하다보니 결과가 좋다. 일해서 버는 것이 가장 보람있고 내게도 소중하다. 이런 작은 즐거움을 즐기며 하는 수준을 유지해 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이걸 매일 보면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는 않고 더 소중한 일이 있기 때문이다.

 애증의 주식인 셀트리온도 당분간은 관망할 생각이다. 1월 단기 거래로 작은 수익도 있었지만 소송등 정리가 되고 내가 생각하는 목표가가 된다면 조금 다시 사 볼 생각이다.

#주식투자 #즐겨라 #주식일기 #khori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