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천상잡부(天上雜夫)_ 사업관리 시즌 2 (해외영업 시즌 1) )

ICT 산업 전망 컨퍼런스 2019

by Khori(高麗) 2019. 11. 5.
728x90
반응형

 유익한 시간이었다. 하루 종일 앉아서 무엇을 듣는 것은 쉽지 않다. 컨퍼런스에 가서 강연자들의 이야기를 듣기 전에 읽어 두었던 4차 산업 기술 트렌드에 대한 책과 해외영업 현업에서 느끼는 미시적 거시적 경제 이해가 도움이 된다. 듣는 관점은 내가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강연자들의 관점의 차이,  차이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곱씹어 보는 시간이었다. 기술에 관한 부분은 최근 읽은 "카이스트 미래전략 2020"이 아주 유익하다. Gartner의 발표는  책의  부분을 요약정리한 수준이고,  강연자들이 말하는 AI 기술의 빛과 그림자도 전술한 책에서  깊이 있게   있다.

 

 ICT가 세상을 바꾼다

 

 인간의 문명은 기술을 포함한다. 기술은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인간의 효익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개선되어 왔다.  변화가 인간의 행동과 태도에 변화를 일으키고, 작게는 삶을 변화시킨다. 크게는 인간의 문화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 변화의 기대, 희망, 검증, 재도전, 안정화와 같은 PDCA의 과정이 이어질 것이다. 기업도 사람도 사랑받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는 마케팅적인 생각이 든다. 이젠  앞의 것만이 아니라  멀리 있는 나비가 나에게 어떤 효과가 있는지 조금  가까이   있는 시대가 되었다.

 

 기술의 변화와 달리 인간의 변화는  재미있다. 기술의 발전처럼 논리적이지 않다. 패권이란 미중 분쟁,  이면에 치열하게 펼쳐지는 기술패권, 기술패권의 격전장에서  하루하루를 살아내야 하는 우리의 현실이  다채롭다고 해야 하나. 한국은행 통계자료가 10월에서 11월 말로 옮겨져서 이것만 보면 내년 준비는 대강 철저히 한 것 같다. 

 

 배포 자료 링크

 

 ICT산업동향 컨퍼런스 2018

https://drive.google.com/open?id=1_-ZGi2dow4iEogEWCfX34N8cM7msQTZA

 

 ICT산업동향 컨퍼런스 2019

https://drive.google.com/open?id=1PH2Eizf2rvBhS3-2vfW85c2whtMhvXJB

 

 금년에 자료를 OTG에 넣어주었다. 별도 배포가 없다고 해서 링크로 만들어 두었다. 첫째 날 3번째 세션이 하이라이트인데 자료 배포가 없다. PDF로 만들어 넣어두었다. 그래도 ICT 2020 10대 전망은 ETRI에서 10여 일 후에 배포를 한다고 한다. 

 

#ICT산업전망컨퍼런스 #ICT #초연결 #기회 #인간 #윤리 #해외영업 #khori

728x90
반응형